생각

동물을 사랑한다면…

세계를 바꾼 살인고래 ‘틸리쿰’이 사망했다는 기사를 보았다. 2010년 시월드 올란도의 조련사 돈 브랜쇼를 공격해 숨지게 하면서, 틸리쿰은 돌고래 전시공연이 가진 비윤리성을 폭로하는 계기를 제공했다. 이미 틸리쿰은 1991년과 1999년 두 건의 인명 사고와 연루되어 있었는데, 비좁은 콘크리트 풀장과 열악한 환경 속…
Read more

인수인계시 포함되어야 할 것들

함께 일하던 사람이 퇴사를 하게 되었다. 퇴사하는 사람으로부터 인수인계를 받다보니, 나도 전에 누군가에게 인수인계를 해주었던 시기가 떠올랐다. 이참에 인수인계시 체크할 것들에 대해 정리한다.   첫째, 진행했던 업무, 진행중인 업무, 진행예정인 업무의 목록과 내용 가장 기본적인 내용이다. 진행중인 업무는 대부분 인수인계시 포함된다….
Read more

좋은 인간관계를 맺기 위한 시작, 대화

인간관계에 스트레스를 받거나 신경을 많이 쓰는 편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인간관계 자체는 매우 중요시한다.(인맥이 중요하다는 얘기를 하자는 것은 아니다.) 정말 상종해서는 안될 사람도 있겠지만, 짧은 인생 가능하면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고 싶다. 나쁜 관계보다, 좋은 관계가 많아야 많은 것을…
Read more

직원성과평가, 꼭 해야 하는가 글을 읽고

글 링크 : 직원성과평가, 꼭 해야 하는가?   글의 전반적인 내용은 더 많지만, 인상깊었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조직 구성원의 상위 5%이내의 ‘최우수’등급을 받은 이들을 제외하면, 다른 이들은 평가 후에 씁쓸함을 경험한다. 특히 통상 두번째 평가등급인 ‘우수함’의 등급을 받은 직원들이 70%정도도 평가후에 자부심이 하락되고 근로의욕이 떨어지는 경험을 한다고 한다. – 갭, 어도비 시스템즈,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같은 기업들은 이런 등급이 협력을 방해하고 직원들의 불안을 부추긴다는 경영판단으로 등급 제도를 폐지했다고 한다.  남의 평가에…
Read more